본문 바로가기
green

파인애플을 닮은 다육이 괴마옥 키우기 ~ 자라나라 머리머리

by 해수어 2022. 1. 20.
반응형

괴마옥은 귀신을 쫓아내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파인애플 같이 귀엽게 생겼는데 어떻게 귀신을 쫓는다는 거죠? 파인애플 선인장, 야자수 선인장으로도 불리며 요즘 은근 인기 많은 괴마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괴마옥
잎이 머리털 같네요

 

 


괴마옥 키우기 좋은 환경


  • 추운 온도는 싫어요! 햇볕이 좋아요.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괴마옥은 20도 이상의 따뜻한 환경을 좋아한답니다. 10도 이하의 온도에서는 생육이 힘들기 때문에 겨울이 되면 따뜻한 실내로 옮겨주세요. 

그늘에서도 무난하게 자라지만 햇볕을 좋아하니 볕이 좋은 곳에서 키워주세요. 괴마옥은 햇볕을 못 받으면 기둥이 얇게 웃자라게 됩니다.

 

괴마옥-뿌리모습
괴마옥 뿌리 모습입니다. 모습이 솔방울 같기도 하네요.  

 


괴마옥 물 주기


  • 물 좋아요! 하지만 과습 조심.

잎이 통통한 다육식물들은 보통 조금 건조하게 키워야 한답니다. 두꺼운 기둥을 가진 괴마옥 또한 다육식물에 해당하지만 특히 물을 좋아해요. 환경에 따라 1~2주에 한 번씩 물을 주고 통풍이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환경이 맞지 않으면 잎을 떨구고 과습이 오면서 무름병이 오기 쉽기 때문입니다. 혹시 괴마옥의 상태가 이상하다 싶으면 물을 더 주지 말고 지켜보다가 화분을 뒤집어서 뿌리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반응형

 

 

괴마옥-수액
하얀게 잎을 떼면 흘러 나오는 수액입니다. 조심조심

 


괴마옥 잎이 노랗게 되는 이유


  • 추울 때 - 온도가 낮아지면 잎을 떨구게 된답니다. 괴마옥이 있는 곳이 너무 추운 건 아닌지 확인해주세요.
  • 물 부족/ 과습 - 물을 좋아하지만 다육식물인 만큼 과습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차라리 조금 건조하게 키우는 게 좋아요.
  • 정상 - 기둥이 자라면 아래쪽 잎들은 자연스럽게 떨어지더라고요. 

+ 노란 잎을 떼면 하얀 라텍스 수액이 흘러나오는데 여기에 독성이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수액을 애완동물이나 아이,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괴마옥-고양이
식물에 무심한 고양이.. 덕분에 이것저것 키웁니다

 

따뜻한 계절이 오면 꽃도 피고 자구도 왕왕 생기는 괴마옥. 자구가 많이 생겨서 번식도 쉽다고 합니다. 이 식물도 마찬가지로 잘 키워서 큰 화분에 풍성하게 키우고 싶네요. 겨울을 잘 버텨야겠지요. 

반응형

댓글